저번 화에서는 booth에서 아바타를 구입하고, 유니티에 올리고, 업로드했습니다.
이번에는 셰이프키가 무엇인지 배워보고, 직접 아바타 얼굴을 깎아봅시다.
그 전에 좀 배워야 할 것이 있습니다.
카메라 설정입니다.
VCC를 켜고, 프로젝트를 열고, 카메라를 이동시켜서 아바타의 정면으로 갑시다.
여기서 우리는 FOV가 무엇인지 배워야 합니다.
무엇이냐면...
요 버튼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이런 창이 뜨는데, [Field of View] 값을 조절해봅니다.
대충 조절해보면 이런 식으로 나옵니다.
FOV 값이 커질수록 파노라마로 찍은 것처럼 왜곡이 심해지고,
FOV값이 0에 가까울수록 그냥 2D 미소녀 같은 느낌이 됩니다.
사실 우리가 인게임에서 보는 FOV는 60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얼굴을 아주 가까이서 보면서 디테일을 깎고 싶습니다.
그런데 FOV 60인 상태에서는 가까이 다가가면 다가갈수록 왜곡됩니다.
그래서 아바타 제작 중에는 카메라를 가까이 다가감에 따라 왜곡이 없도록 FOV를 낮게 씁니다.
이렇게까지가 FOV와 아바타 제작에 대한 이론입니다.
FOV를 조절해서 쓸 필요는 없습니다.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Scene 탭의 오른쪽 위에 보면 뭔가 떠있는데, 요걸 누릅니다
그러면 카메라가 Orthogonal 해지면서 FOV가 0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카메라를 오른쪽 클릭하고 돌리면 아바타를 중심으로 쉽게 돌아갑니다.
이 상태로 아바타를 깎는 것이 제일 쉬운 것 같습니다.
이렇게 만들고 줌 인을 할 떄, 종종 아바타가 통과되면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충 이런 식으로 사라질 때가 있는데, 이때는 어떻게 하냐면
왼쪽의 Hierarchy에서 Shinano를 클릭한 다음 F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카메라가 아바타를 중심에 두고 움직이는데,
이 상태에서는 꽤 깊게 확대를 해도 뚫려보이지 않습니다.
이제 얼굴 셰이프키를 한 번 수정해봅시다....
보통 이런 상태일텐데, Shinano 옆의 화살표를 누릅니다.
그러면 밑으로 하위 구조가 열립니다.
여기서 Body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Inspector 탭이 바뀌는데, 화면에서 오른쪽에 위치해있습니다.
Inspector 창을 자세히 봅시다
여기서 BlendShape라고 쓰여있는 곳의 왼쪽에 있는 화살표를 눌러줍니다.
그러면 수많은 블렌드 셰이프 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건드리면 안 되는 것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vrc."가 앞에 붙어있는 것들
얘네들은 VRChat에서 시스템이 건드리는 값들입니다.
두 번째, ========= MMD ========== 하위에 있는 값들
(이것들은 아바타에 따라 없을 수도 있습니다.)
얘네들은 MMD에서 쓰는 값입니다.
그러면 대충 얼굴을 취향껏 깎아봅시다.
이렇게 많은 셰이프키가 어떤게 뭘 하는지 어떻게 알고 어떻게 얼굴을 깎냐면...
일단은 그냥 이것저것 계속 건드려보세요.
툴의 보조를 받는 방법도 있지만, 일단은 처음이니 깡으로 이것저것 조절해봅시다.
예를들면....
eye_close 9.1
eye_sleepy 22.8
pupil_white 100
pupil_big 100
pupil_shape_kira 100
eye_small 8
eye_position_near 23.2
option_contour_small 100
정도를 수정해주면 아래와 같이 바뀌게 됩니다.
그냥 자기 취향이 될 때까지 깎아주면 됩니다.
아바타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특히,
시나노에는 option_face_loli 셰이프키와 option_face_otona 셰이프키가 있는데,
이 셰이프키가 아바타 인상을 꽤 많이 바꿔주므로 취향껏 사용하면 좋습니다.
이게 셰이프키가 많은 아바타일수록 자신만의 취향에 맞추어 아바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보통 마이너한 아바타들은 셰이프키가 모자라기 때문에, 얼굴을 깎을 때 아쉬움이 몰려옵니다.
셰이프키는 얼굴에만 있지 않습니다.
아바타마다 다르지만, 시나노에는 머리카락과 귀에도 셰이프키가 있습니다.
보통 인기 있는 아바타가 셰이프키가 많습니다. 아바타 세계에서도 대기업이 짱입니다.
하이어라키에서 머리카락과 귀를 적당히 수정해봅시다.
적당히 수정해본다면 이렇게 바꿔볼 수 있습니다.
아바타 꾸미기에는 정답이 없으므로 적당히 꾸미면 됩니다.
어떤 셰이프키가 어떤 역할을 하고, 어떤 얼굴이 자신에게 취향인지를 찾는 것도 오래 걸립니다.
그래서 이번 글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고생 많으셨습니다.
다음은 색깔놀이에 대해 배워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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